서울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8월10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핫이슈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방부, 군 영창제도 124년 만에 폐지
군기교육으로 대체하는 등 병 징계 종류 다양화
등록날짜 [ 2020년07월28일 08시27분 ]

[한국종합뉴스/이주영기자] 국방부는 영창을 군기교육으로 대체하고, 감봉, 견책 등을 도입하는 개정 군인사법이 2월 4일 공포되어, 2020년 8월 5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군인 징계령, 시행규칙 등 하위규정 마련과 구체적인 운영 방안 마련 등 법시행에 필요한 준비를 해 왔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정된 「군인사법」은 영창의 위헌성 논란을 해소하고 장병 인권보장을 위해, 영창제도를 폐지하고 군기교육으로 대체하는 등 병 징계 종류를 강등, 군기교육, 감봉, 견책 등으로 다양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과거 병사에 대한 징계처분은 강등, 영창, 휴가제한 및 근신으로 구분되었는데, 이 중 영창 징계는 15일 이내의 일정기간 구금 장소에 감금하는 징계처분으로 신체의 자유에 대한 영장주의 위반 등 위헌성 논란이 있었다.

또한, 이번 개정으로 징계종류를 다양화함으로써 비행행위별 세분화 된 징계벌목 부여가 가능하게 됐다.

 

국방부는 영창이 갖고 있던 복무기간의 연장이라는 위하력(威力)을 유지하기 위해 군기교육을 받을 경우 그 기간만큼 군 복무기간도 늘어나도록 하여, 장병의 인권을 신장하면서도 군 기강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할것이며 앞으로 영창의 대안인 군기교육을 준법·인권교육과 대인관계 역량교육 등 인권친화적인 프로그램으로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방부는 향후에도 장병들의 인권을 보장하면서 군기강을 확고히 유지할 수 있도록 국방개혁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이주영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등포구청…본관 3층에 갤러리 개관 (2020-07-29 15:44:06)
서구, 하나금융그룹 장애아 전문 어린이집 신축등 협약 (2020-07-27 15:12:00)
여주시, 방문건강관리사업 기간...
옹진군, 장정민 옹진군수 재난...
부산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
안양시, 2022년까지 공영주차장...
이천시, 민원실 로비에 시민들 ...
남동구 ‘의사 무능력자’의 부...
시흥 평화의 소녀상 건립 4주년...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